본문 바로가기

트래블룰(Travel rule)은 무엇인가? 자세히 알아보기

CRYPTO NEWS 발행일 : 2023-03-28

 

[목차]
1. 트래블룰이란 무엇인가?
2. 트래블룰의 역사와 개념
3. 트래블룰의 유형과 예시
4. 트래블룰이 주는 영향과 효과
5. 트래블룰의 한계와 대안

 

[본문]

1. 트래블룰이란 무엇인가?
트래블룰(Travel rule)은 국제 금융시장에서 금융기관 간 자금 이체시 제3자에 의한 감시를 목적으로 하는 규제 요건 중 하나이다. 보통은 자금 이체 시 해당 정보를 상대 금융기관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트래블룰의 역사와 개념
트래블룰은 처음으로 1996년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에 의해 도입되었다. FATF는 세계 37개국이 참여하며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방지를 위한 국제기구로, 트래블룰을 비롯한 국제 규제 요건들을 제정하고 있다. 트래블룰의 개념은 9.11 테러 발생 후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세탁 문제가 대두되면서 더욱 중요해졌다.

3. 트래블룰의 유형과 예시
트래블룰은 보통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첫 번째는 이체 금액이 3,000달러 이상일 때, 제3자에게 수취인 정보(예: 이름, 주소, 계좌번호 등)를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이체 금액이 10,000달러 이상일 때, 제3자에게 송금인 정보(예: 이름, 주소, 계좌번호 등)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에 있는 A라는 사람이 미국에 있는 B라는 사람에게 5,000달러를 송금한다면, 이체 내용과 함께 B의 정보를 상대 금융기관에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A가 10,000달러를 송금한다면, 자신의 정보도 함께 제공해야 한다.

4. 트래블룰이 주는 영향과 효과
트래블룰은 금융기관 간 자금 이체 시 정보의 투명성을 높여준다. 여기서 말하는 정보의 투명성은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방지를 위한 것이다. 트래블룰의 도입으로 금융기관 간 이체 시 발생하는 금융 거래 정보가 공개되어 이를 악용하는 자금세탁과 같은 범죄 행위를 예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트래블룰의 주요한 효과 중 하나이다.

또한, 트래블룰의 도입으로 금융기관 간 자금 이체 시 거래 속도가 느려질 가능성도 있다. 제3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이 추가되기 때문에 이를 처리하는 데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금융기관 간 거래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며, 효율성과 안전성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5. 트래블룰의 한계와 대안
트래블룰은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방지를 위한 중요한 규제 요건이지만, 그 한계도 분명하다. 트래블룰은 이체 금액이 일정 금액 이상일 때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지 않는 자금세탁 방법이 존재할 수 있다. 또한, 트래블룰은 거래 내용만을 감시하기 때문에, 실제로 자금세탁이나 테러자금 조달에 이용되는 자금을 감시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규제 요건과 기술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거래 내역의 투명성을 높이거나,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금융 거래 패턴을 분석하여 자금세탁과 같은 범죄 행위를 예방하는 것이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안들은 아직 실험적인 단계이며, 금융 시장의 변화와 기술 발전에 맞춰 지속적인 검토와 발전이 필요하다.

 

 

 

OKX거래소 가입방법? 10,000$ 미스테리 박스 받기!

OKX거래소 회원가입 (평생 거래수수료20% 돌려받기) ■ OKX거래소를 간단히 설명한다면? *세계 현물거래 2등거래소로 바이낸스 다음으로 가장 튼튼한 거래소이다. 현재 바이낸스가 미국언론의 공

coinnewser.tistory.com

 

 

댓글